-
반응형
ETF란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배비입니다. 2021년 주식시장에서는 상장지수펀드인 ETF의 인기가 뜨거웠는데요. 특히 개미들 사이에서 ETF 투자가 21세기 최고의 금융상품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유행처럼 번졌습니다. 자산운용사들도 늘어난 수요에 발맞춰 테마형 액티브 ETF 상품을 연일 쏟아냈죠. 21년 5월 순자산 60조원을 돌파했고, 12월에는 70조원까지 넘어서며 거침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ETF!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올해 22년까지도 쭉 이어질 전망인데요. 과연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잘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고, 여러 가지 종목에 한 번에 분산투자하는 효과가 있고, 투명하게 운용이 되며, 비교적 저렴해서 적은 돈으로 주가가 비싼 기업에도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ETF란 종목이나 종류를 보시면 KODEX, TIGER, KINDEX 등 앞에 붙은 생소한 이 단어들이 보이실 텐데요. 이 단어들이 의미하는 것은 바로 ETF 운용사 이름입니다.
KODEX는 삼성자산운용,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 KINDEX는 한국투자신탁운용, KBSTAR는 KB자산운용, HANARO는 NH-Amundi자산운용, KOSEF는 키움투자자산운용, ARIRANG은 한화자산운용 상품입니다.
그리고 자산운용사 뒤에 따라오는 내용은 뭐를 따라서 주가의 등락을 결정할 것이냐, 즉 추종지수를 의미합니다. 미국나스닥100을 예를 들어보면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상위 1~100위까지의 기업의 주식이 포함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코스피 지수 상위 200개 종목의 경우 KODEX200 이런 식으로 종목명이 마무리 됩니다. 그렇다면 삼성자산운용에서 나온 코스피 상위 200위 종목에 투자하는 ETF구나!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죠?
이렇게 ETF란 여러 기업들의 주식을 한꺼번에 모은 상품으로 주식을 고르기 어렵다면, 자산운용사들의 전문가들이 구성한 ETF 상품을 고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국내 주식형 ETF 중 2021년에 가장 좋은 성과를 낸 ETF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미디어컨텐츠'입니다. 수익률이 무려 62.80%로 전체 평균 4%를 훌쩍 웃도는 수치입니다.
ETF란 이런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킴으로써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인 셈입니다. ETF 상품을 잘 이용하면 개별 주식을 고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 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ETF란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 놓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TF도 주식의 배당과 같은 분배금을 지급하는데 배당이나 이자소득이 분배금의 원천으로 모든 종목에서 분배금이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종목이냐에 따라 주식 종목처럼 분배금 지급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ETF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 ETF란 소액투자금으로 산업별 투자가 가능합니다. 2차전지면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면 그런 분야만 모아둔 상품이 있습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주식처럼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며 저렴한 수수료와 거래세가 장점입니다. 상품 자체가 여러 기업의 주식을 모아두었기 때문에 분산투자를 쉽게 할 수 있고, 개별주식 대비 낮은 변동성과 리스크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연금계좌에서 ETF를 운용시 최대 연 400만 원의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ETF란 단점은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겠죠. 또한 수익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특히 주의드리고 싶은 점은 개인적으로 레버리지 etf 상품은 절대 초보분들은 고려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고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변동성이 큰 상품이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 액티브 ETF는 일반적인 ETF처럼 단순 지수(코스피 200) 추종에 그치지 않고 지수보다 높은 수익을 목표로 펀드매니저가 운용에 적극 참여하는 상품입니다. 펀드 자산의 70%는 추종지수가 담고 있는 종목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펀드매니저가 선별한 종목에 투자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ETF의 장점에 적극적인 운용전략으로 수익을 높이는 액티브 펀드의 장점이 더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투자건 리스크는 있기 마련이니 무조건적인 투자보다는 본인의 현재 상황과 시장 흐름 등을 최대한 많이 파악하고 꼼꼼하게 체크한 후 안전하고 건전한 투자를 지향해야겠죠?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ETF 종목, 종류를 추천해드리거나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볼 예정입니다. 배비의 재테크 소식 궁금하시다면 블로그 구독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주 순위 (2) 2022.02.19 2022년 3월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방법 (0) 2022.02.15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 (0) 2022.02.11 삼성에스디아이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배당금 (0) 2022.02.10 고배당주 주식 순위 동남합성 1위 (1) 2022.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