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S란 너무 쉽다주식 2021. 3. 21. 23:38반응형
오늘의 주제는 EPS입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 중 직업이 그래픽이나 디자인 관련된 분이 계시다면 일러스트레이터 파일 형식인 EPS가 더 익숙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EPS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 아닌 주식 선택 기준 중 가장 중요한 하나입니다. EPS란 주당순이익으로 PER(주가 수익비율)은 기업가치와 주가 수준을 가늠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저평가주를 고르는 4가지 기준 중 PER부터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저평가주를 고르는 기준 중 EPS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ER부터 이해하려면 이전 포스팅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PS란
EPS란 세후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주식 1주가 1년간 벌어들이는 순이익금을 나타낸 것입니다. EPS는 주식 1주가 1년간 벌어들인 이익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EPS가 마이너스라면 기업이 손실을 보고 있다는 뜻이며, 즉 주주들이 투자한 금액이 잠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상 EPS = 예상 세후 순이익 ÷ 발행주식수
예상 주당순이익(EPS)에 시장 평균 PER을 곱하면 적정주가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회사의 1년 후 예상되는 주당순이익이 2,500원이고 시장 평균 PER(주가 수익비율)이 12배라면, A 회사의 적정주가는 30,000원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EPS 2,500원 X 시장 평균 PER 12배 = 적정 주가 30,000원
KOSPI200 종목에 해당하는 기업의 주가를 보면 대부분이 적정주가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상 EPS를 알면 적정주가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은 예상 EPS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을 방문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EPS 보는 요령
EPS를 볼 때는 1년 후 예상 EPS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그런 다음 2년 후 예상 EPS와 최근년도 실적에 의한 EPS를 동일 수준으로 참고합니다. 과거 실적에 의한 EPS는 이미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고, 2년 후 예상 EPS는 1년 후 EPS보다 변수가 많은 데다 불확실한 예측치이기 때문입니다.
예상 EPS를 볼 때도 전년 대비 증감률이 중요합니다. 예상 EPS 증가율이 높을수록 그에 비례해서 주가 상승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별 손익이 있을 때는 이것을 제외하고 보아야 합니다. 특별 이익이나 특별 손실은 정상적인 경영에 의한 결과라고 볼 수 없으며, 특별한 사유가 발생한 당해 연도에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특별 손익을 제외한 수치를 보려면 EV/EBITDA를 활용하면 됩니다. 조만간 EV/EBITDA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
EPS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
네이버 금융에서도 쉽게 EPS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네이버 금융에서 삼성전자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표에 EPS가 아주 보기 쉽게 나와 있습니다. 2019년부터 연간 실적, 분기 실적을 보면 EPS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계속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 판단할 수 있겠죠?
EPS를 보고 주가가 얼마나 상승할 지 하락할지를 가늠할 때는 예상 EPS 증감률을 참고하면 됩니다. 또한 EPS나 PER을 볼 때는 부동산 매각 등 특별이익이 있을 때는 이를 제외하고 계산해야 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증권회사 HTS에 나온 투자지표는 특별이익이 포함된 수치이므로 투자자 본인이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를 꼭 알아보셔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EPS란 무엇인지, EPS로 저평가주를 고르는 방법, 보는 요령을 함께 알려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PER와 오늘 소개해드린 EPS, 또 저평가주를 고르는 기준 두 가지는 무엇일까요? 오늘 포스팅에도 잠깐 언급한 EV/EVITDA가 네 가지 기준 중 하나이며, 또 하나는 PBR입니다. 앞으로 이 두 가지도 소개해드리면서, 저평가 우량주를 고르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나만 알고 싶은 종목 추천 Feat. 배당금 쏠쏠 (0) 2021.04.24 적립식펀드 추천 2가지 (2) 2021.03.22 주식 배당금 받는법 (0) 2021.03.20 저평가 우량주 10선 추천 (2) 2021.03.18 PER 낮은 주식 저평가주 고르기 (1) 2021.03.17